디아블로2 1.14a패치 등장! 이후의 방향은?(+해머딘 사냥영상)

디아블로2의 패치가 6년만에 등장하였습니다.

 

16년이나 된 게임의 패치를 여전히 진행해 준다니 정말 신기하네요.

 

아래는 패치 노트입니다.

사실 큰 패치 내용은 없고 여러 운영체제들과의 호환성 문제 해결과

제 3자 프로그램(핵, 봇 등)에 대한 제재가 중점이네요.

 

최근까지 디아블로2를 즐기던 저로써는 밸런스나 컨텐츠 추가가 없는 부분은 아쉽지만

16년이나 된 게임에 그런 것을 바란다는 것이 욕심이겠죠?

 

 

패치 이후 게임에 접속하여 간단히 사냥을 해봤습니다.

영상보시죠. 간단하게 메피스토와 디아블로만 잡아보았습니다.(바알은 귀찮아서ㅠ)

팔라딘(해머딘) 사냥영상(Diablo2 Lod hammer paladin)

125광패캐에 수수를 맞춘 해머딘이기 때문에 뛰어난 사냥속도를 보여줍니다.

해머돌리는 소리가 뭔가 끌어당기지 않나요?

 

현재도 블리자드 홈페이지에서 디아블로2를 판매중이기 때문에

다시 한번 추억을 되새기고 싶은 분들은 구매해서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cd키만 저렴하게 파는 개인 업자들도 많기 때문에 약간의 위험부담을 감수하신다면 싸게 구매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패치 후 실제로 느낀 차이점

패치 후 다른 부분에서의 차이는 느낄 수 없었지만 확실히 봇들이 줄은 것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어느 시점부터 디아블로2는 봇들이 득실거리기 시작했고

비방이 아닌 공방조차 봇들이 속칭 디발런(디아+바알런)을 대놓고 하는 방으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왜 공방으로 봇을 돌리죠? 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말씀을 드리자면 쩔이 필요한 개인 유저들을 방에 끌어들여서 파티보너스를 받아 봇캐릭이 빠른 렙업을 하기 위함입니다. 어떻게 보면 윈윈입니다.)

그런 이유로 웃기게도 그나마 유저가 몰리는 저녁 시간 같은 경우는 방 만드는데 대기열이 생기곤 했습니다.

(물론 이 문제는 다수의 봇을 돌리는 유저들 때문이기도 하지만 디아2 서버를 많이 축소한 것도 크게 작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패치 이후 접속해보니 공방목록에 봇방이 싹 없어지고

PK방이나 개인 유저들의 렙업 방들이 들어서 있더군요. 나름 서버 자체도 쾌적해져있구요.

대기열 때문에 고통받아 디아2를 접은 유저라면 다시금 접속을 해볼만 하다 생각됩니다.

또한 대다수의 핵들도 잡아낸 것 같기 때문에 PK를 좋아하는 유저들도 복귀해 볼만 하구요.

 

 

+)추가

원래는 윗 내용까지 간단하게 작성하려고 했습니다만 좀 더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부터는 제 개인 생각을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별로 공감 안되는 부분이 있을수도 있으므로

그럴 경우 살포시 뒤로가기 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원래 장황하게 글을 쓰고 있었는데 헛소리만 늘어 놓는 것 같아서 최대한 줄였습니다만 여전히 기네요ㅠ)

 

사실 제가 이번 패치를 통해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왜 굳이 이런 패치를 할까 였습니다.

(물론 호환성 문제 해결 같은 경우는 잘 한 패치라고 생각됩니다만 현재 추가로 여태까지 없던 시디키 문제나 용병 문제가 생겨났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이제까지 핵이나 봇 등을 알면서도 방치했다는 생각이 드는데 말이지요.

(미리 말씀드리자면 저는 이런 핵이나 봇을 어느정도 필요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다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문득 든 생각이 봇 유저들을 줄여서 서버를 더 축소하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종종 이야기가 나오더군요.

사실 아쉽긴 하지만 이만큼이나 유지해줬는데 더 축소시킨다고 하여도 뭐라고 하긴 그렇네요...

 

그런데 문제점이 뭐냐면 어차피 봇은 다시 나오게 된다는 건데...

여기에 서버 축소를 더 한다면 서버가 이전보다 더욱 미어터지는 아주 피곤한 상황이 벌어질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그냥 단순히 제 생각으로 끝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만...

(봇을 확실히 막지 않겠냐고 하시는데, 맵핵, 로더부터해서 조금씩 뚫리고 있다고 들은 것 같네요. 그리고 CD키를 밴하는 방법이 있긴 하겠습니다만 저렴하게 대량구매할 방법들이 많은지라...또한 블리자드에서도 딱히 더 신경 써 줄 것 같지도 않구요.)

 

그리고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핵이나 봇을 필요악이다 라고 한 것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이게 왜 필요악인가 하니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유저수와 편리의 문제입니다.

(사실 다른 것들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해서 흔히 사용하는 맵핵, 봇, 로더에 대해서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지만 pk 등에 사용하는 수치 변경 핵들은 저도 강경 반대입니다.)

 

현재 적지 않은 수의 유저들이 봇이나 맵핵을 사용하며

라이트하게 즐기는 맛으로 디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가정이 아니라 실제로 소수 봇 돌리면서 템 먹는 재미로 하시는 분들이 제법 되는 걸로 압니다. 약간 요즘 유행하는 방치형 게임 느낌이라고 할까요? 물론 꾸준하게 새 시즌마다 접었다 복귀했다 하며 맨땅에서부터 빡세게 플레이하는 유저들도 제법 있고, 아직까지도 꾸준히 하드하게 즐기는 것을 좋아하는 유저들도 많습니다만 디아2를 즐기는 사람들의 연령대가 대부분 높다고 생각 되기 때문에 이런 라이트함을 선호할 사람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현재의 이런 상황에서 라이트함에 핵심인 요소가 봇과 맵핵 등인데

이런 것들을 갑자기 막아 버린다면?

(애초부터 이런 것들이 없었다면 가장 좋은 상황이었겠지만 이미 상황은 그럴 수가 없게 되버렸습니다.)

이런 라이트함을 좋아하는 유저들은 게임을 즐기기가 힘들겠죠.

이제 와서는 한 두시간만 직접 해도 힘든 게임인데 그렇게 하루 종일해도 아이템 하나 먹기가 요원하니까요.

그게 일주일이 지나도 동일한 상황이 반복 된다면 이미 디아를 즐겨볼만큼 즐겨본 사람들로 가득찬 마당에

그리 즐겁게 게임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딱히 몇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런 것들을 배제하고 정식적인 컨텐츠 들로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사람들이 그 게임을 하는게 맞다고

생각하지만 현재 디아블로2는 절대적인 유저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유저들이 다 빠져 버린다면

전체 유저수가 현저히 줄어들게 되겠죠. 그러다보면 서버가 닫힐 수도 있는 거구요.

이 부분은 제가 혼자서 깊게 빠져 들어간 것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있을수도 있는 상황이라 봅니다.
 

그리고 로더의 경우(여기서 말하는 로더는 멀티로더로써의 다중계정 기능을 중점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

블리자드가 직접 손 써 주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디아블로의 경우 한 ip에서 8개의 시디키까지 지원하며

한 방에 같은 시디키가 4명까지 존재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이야기는 딱히 다수 시디키를 금지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죠.

또한 따지고 보면 회사입장에서도 시디키를 많이 팔면 수익이 증가하니 나쁠 것도 없는 이야기구요.

 

그런데 현 상황에서는 로더를 사용하지 않으면 여러 계정을 돌리기가 굉장히 불편합니다.

그러면 계정하나만 쓰면 되지 괜히 봇 돌리려고 그런거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올 수도 있는데

봇보다 중요한 문제가 바로 창고문제입니다.

디아2의 경우 연식이 있는 게임인 만큼 창고가 아주 좁아서 아이템 몇개만 먹어도 인벤이 가득 차버립니다.

창고 공유 또한 안되구요.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귀찮고 스트레스 받는 부분입니다.

(사실 그렇게 쓸만한 템이 자주 나오는 건 아니지만 엄청난 부자가 아닌 이상 이런 저런 잡템들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많이 줍게되죠.)

그래서 아이템을 수집하려면 여러개의 창고 캐릭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같이 하는 친구가 없다면 한 계정으로는 이런 템을 옮기기가 힘들죠...

그래서 이런 로더의 기능은 최소한 추가해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는데 아마도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장사꾼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하려고 했는데

적다보니 굉장히 민감한 사안인 것 같아서 보류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쓸까 했지만 뻘소리만 늘어놓는 것 같아 이만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