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 시즌3 법성 가이드(버프성전사)

어제 딜성전을 공략한데 이어서 오늘은 법성에 대한 공략을 한번 해보도록 하겠다.

 

법성은 버프성전사의 줄임말로써 말그대로 파티에서 개폭부두와 함께

 

버프제공 및 메즈 그리고 운전을 담당하는 서포터 및 탱커 역할이다.

 

현재 4인 파티 정석이 법성, 개폭부두, 2딜러 조합인데 여기서 제일 중요한 역할은 사람들이 입모아 말하길 법성이라고 한다.

 

왜 단지 서포팅하는 역할인 법성이 가장 중요할까?

 

그 이유는 법성의 실력에 따라 진행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것은 물론 파티원 모두 일정이상의 아이템과 개념을 갖춘 것을 전제로 한다.)

 

왜 딜을 하는 것도 아닌 법성 때문에 진행속도가 달라질까?

 

그 것은 물론 성전사가 가진 다양한 버프의 영향도 있겠지만 바로 군마질주와 규탄 때문이다.

 

군마질주-능지처참과 규탄-진공룬을 사용하면 몹을 끌어오거나 모으는게 가능한데

 

이것 덕분에 딜러진이 딜로스없이 밀집된 곳에 화력을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진행속도가 빨라진다.

 

자세한 이야기는 공략중간에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고 공략을 시작해보자.

 

먼저 법성의 기본적인 아이템 세팅

 

쿨감과 강인함 모두를 챙긴 베이직한 세팅이다.

 

반지는 잘 안보이는데 왕실과 로드가의 돌반지이다.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이야기 하자.

 

 

무기

무기는 런용으로도 많이 사용하는 진리의 적토마이다.

 

군마질주의 지속시간이 두배가 되는 것을 이용해서

 

능지처참 룬을 낀뒤에 몹들을 끌고 우리편 부두가 홀딩하고있는곳으로 배달하거나

(여기서 끌어다주는 1순위는 혼자서 삐져나온 정예나 원거리몹 ex-투창병 등이 되겠다.)

 

몇마리 남지않은 몹들을 끌고 다음 전투지역으로 이동하면 된다.

 

전체적인 운영을 설명하면서 다시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옵션은 무공따위나 데미지 관련측면은 아무것도 필요없고 재감과 강인함이 올라가는 스텟만 생각해주면 된다.

 

 

방패

방패는 눈뽕이 전범위로 퍼져나가는 최후의 목격자 고정.

 

이걸로 몹이 뭉쳐있는 곳에 눈뽕을 이용해서 전범위 cc기와함께 딜뻥을 시켜주면 되겠다.

 

이동중에 부두보다 앞서서 몹들에게 진입하게된다면 꼭 먼저 써주자.

 

옵션은 재감이외에는 강인함을 챙겨주면 된다.

 

 

벨트와 바지-크림슨 세트

벨트와 바지는 크림슨 세트를 제작해서 입어주면 되겠다.

 

사실 이게 법성의 장점중에 하난데 템을 제작으로 메꿀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육성이 빠른편이다.

(물론 그만큼 양산형도 많이 나온다.)

 

크림슨 세트는 2세트의 재감10퍼센트 효과 때문에 사용하며

 

또한 왕실반지도 착용하기 때문에 3세트 효과인 자감에 모저까지 받을수 있어서

 

법성에게는 꿀세트이다.

 

벨트와 바지는 따로 특수옵이 없기 때문에 강인함을 챙겨주는 방향으로 세팅하면 되겠다.

 

 

갑옷과 어깨-보른 세트

갑옷과 어깨는 보른 세트를 이용한다.

 

보른세트도 왕실을 이용한 3세트 효과를 받으면 강인함과 재감 10%를 챙길수 있는 꿀세트이다.

 

거기다가 최근 아이템이 상향평준화 되면서 중요도가 더욱 증가한 정복자레벨업을 도와주는 보너스 경험치까지!

 

이것이 법성의 또다른 장점 빠른 정복자 레벨업이다.

(뒤에 설명할 경험치 세팅까지 갖추면 정말 경험치 폭탄이라고 할수도 있다;;)

 

여기서 챙길 옵션은 어깨의 재감을 제외하고는 강인함이 높아지는 방향으로 세팅을 해주면 되겠다.

 

 

장갑

이 장갑은 특수효과인 보호막 때문에 탱킹을 하는 직업들이 많이 선호하는 장갑이다.

 

이장갑을 제외하고는 딱히 법성에게 좋다거나 하는 장갑이 없어서

(케인셋 제외)

 

재감과 강인함이 붙은 옵션의 아츄 장갑을 껴주면 되겠다.

 

 

투구

투구도 역시나 진리의 레오릭.

 

최근에 다른캐릭들은 여러가지 세트 아이템을 착용하기에 바빠서 레오릭을 착용하지 못하는데

 

법성의 경우만 유일하게 코어템으로 착용한다.

 

이 템 하나로 재감을 엄청나게 챙겨올 수 있으니 보조옵이 좋은놈을 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나머지 옵션은 역시나 강인함이 올라가는 방향으로 착용해주면 되겠다.

 

 

신발

신발은 2막 큐브런에서 나오는 환영장화를 신어주자.

 

성전사의 경우는 이신발을 신지 않는 이상 몹들을 통과할 수 있는 기술이 딱히 없기 때문에

 

몹사이로 파고들거나 지나치는 것이 불가능하여

 

운전에 애로사항이 생기기 때문에 환영 장화를 꼭 신어주어야 한다.

 

생각보다 잘 안나오고 고대도 잘안떠서 먹는다고 고생좀 한 것 같다.

 

옵션은 역시나 강인함을 챙길수 있는 방향으로.

 

 

손목 

손목은 팔씨름을 끼는데 이는 규탄-진공룬을 이용하여 팔씨름 증뎀효과를 보기 위해서이다.

 

위 사진에는 딜옵션인데 우리 법성은 화피나 극확 따위는 필요없기 때문에 다른 강인해지는 옵션들을 붙여주면 되겠다.

 

 

목걸이

목걸이도 역시나 진리의 제피

 

부두가 몹을 확실히 홀딩했다고 했을 때 몹들이 다른 기술은 사용하지 않으나

 

감전으로 인한 전기는 계속 뿜어져 나오게 된다.

 

이것을 법성이 우리 딜러진 앞이나 부두 앞에서 막아줘야한다.

(부두의 경우도 제피대신 마력덫을 쓰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막아줘야한다.)

 

옵션은 재감필수에 강인함을 챙길 수 있는 스텟.

 

 

반지

반지의 경우 왕실은 셋효과 때문에 고정이고 나머지 한짝은 취향껏 끼는데

 

보통 작게나마 강인함에 도움이 되는 로드가의 돌반지를 많이 끼는 듯하다.

 

이 부분은 자기가 알아서 끼고 싶은것 끼자.

 

보통은 로드가 or 지옥불반지이다.

 옵션은 재감고정에 강인함이 올라가는 능력치들을 선택해주면 되겠다.

 

 

이상 기본적인 세팅의 법성을 살펴보았고 다음으로 경험치폭탄 세팅을 한 법성을 살펴보자.

 위와 거의 유사한 세팅이지만

 

장갑과 벨트, 바지, 반지가 변경이 되었다.

 

바뀐 부분만 살펴보면

 

 

먼저 장갑과 바지-> 케인으로 바꿔주었다.

 케인세트를 착용하는 이유는 바로 저 3세트 마지막 옵션인 보너스 경험치 50%증가 때문이다.

 

그리고 원래의 세팅에 비해서도 재감은 약간 밖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기량과 템이 좋은 유저들은 이런 세팅으로도 제법 고단을 가기도 한다.

 

 

허리띠->민병대

 

원래 벨트로 이용하던 크림슨을 빼버렸기 때문에 재감 10%와 벨트자리가 비는데

 

거기에는 재감을 적절히 보충할 수 있는 민병대 허리띠를 껴준다.

 

재감 2%와 약간의 강인함이 떨어지나 어느정도 부족한 부분을 메꿀수 있게 해주는 허리띠이다.

 

 

반지->지옥불 반지

반지는 왕실은 뺄 수가 없기 때문에 로드가 대신에 경험치를 올려주는 지옥불 반지를 껴준다.

 

지옥불 반지는 지옥불 목걸이와 재료가 동일하며 여기에도 역시나 재감을 만땅으로 땡겨와야하기 때문에

 

많은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일반 법성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는 부분무기에 거침없는 보석을 박아주는 것과 투구에 루비를 박아주는 것.

 

그런데 무기에 거침없는 보석을 박는거야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투구에 보석을 다이아에서 루비로 바꾸면  재감이 크게 감소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다이아를 박아 주도록 하자.

 

 

세팅별 재감표

재감 계산하기 귀찮아서 안하고 있다가 안하면 아쉬울 것 같아서 한번 해보았다.

 

그런데 이번에는 계산이 좀 부정확한 것 같다. 레오릭을 저렇게 계산하는게 맞는지도 모르겠고;(100%레오릭 가정)

 

비교해 보니까 얼추맞는것 같아서 올린다.

 

위의 자료를 통해 곡옥없이는 무한아카라트가 안되는 것을 알수 있으며

 

율법같은 경우 율법의 파급력을 넣으면 두 세팅다 무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눈방은 대충 계산해보았는데 롤랜드가 들어가지 않은 세팅에서는 무한눈방메즈가 안되서 그냥 넣지 않았다.

 

참고하시길.

 

아 혹시나 해서 하는 말인데, 재감차이가 크게 안나니까 경험치 셋팅이 훨씬 우월하지 않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

 

단단함 차이가 꽤 있으므로 고단갈때는 보른+크림슨 세트를 착용하도록 합시다.

 

 

보석

 

전설보석은 곡옥, 난해, 잘듣독을 껴주면 되겠다.

 

당연히 곡옥은 모자라는 재감을 보충해 주는 용도이고

 

난해단단함을 더해주는 용도

 

그리고 잘듣독증뎀효과를 보기위해 사용하는 용도이다.

 

가끔 딜러들의 갇힌자 효과나 악사의 약자도태를 위해서 갇힌자를 껴주기도 한다.

 

 

스킬

심판-맞은적 극확 20%증가=딜뻥

 

규탄, 군마질주-몹을 모으거나 끌고다니는 운전용 기술. 법성 클라스가 가장 드러나는 부분.

 

아카라트 용사-생존기. 극재감이 완성되면 거의 무한에 가깝게 사용가능.

 

눈방-cc기 및 추가 피해 20%

 

율법-공속 및 극피증가=딜뻥

 

패시브

 

율법의 파급력=율법 지속시간 증가. 극재감 세팅시 무한율법이 가능하게 해주는 패시브

 

불사-생존기

 

열성-한손무기 전용 패시브. 쿨감 15%추가

 

우뚝 솟은 방패-눈방 쿨감.

 

고정적으로 쓰는 스킬이기때문에 간단하게 설명했다.

 

 

그러면 이번에는 운영에 관해서 이야기해보자.

 

먼저 대균열에 입장을 하면 부두와 함께 몹무리쪽으로 이동해서 부두가 홀딩하기 좋게 규탄으로 몹을 뭉쳐준다.

(물론 이때 팔씨름을 이용한 딜뻥효과도 추가된다. 그리고 말안해도 심판과 눈방, 율법은 딜뻥을 위해 꾸준히 사용해줘야 한다.

이게 어렵다면 헬퍼나 매크로를 쓰는것도 괜찮은듯 하다.)

 

그리고 정예무리를 만났을 시 부두가 홀딩을 시작하면 위에서 말한 딜작업을 해준뒤에

 

주변의 쫄몹들을 군마질주로 끌어서 홀딩구역에 계속 밀어 넣어준다.

 

이때 악사가 있다면 구상줄기에 정확하게 맞도록 뭉쳐주는 것이 포인트. 법사도 물론 운석 범위에 맞춰서 넣어주는게 좋겠지?

 

특히 노란색 몹의 경우는 잡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노란색 몹을 다른 몹많은 곳으로 끌고 가던지

 

다른 몹들을 노란색 몹으로 끌고오던지 하는 것이 게이지 채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

(여기서 보통은 후자가 좋다. 노란색 정예의 경우 더러운 스킬들이 덕지덕지 붙은 경우가 많은데 이런몹을 잘못 끌고가다가는

파티 전멸당하기 딱좋다. ex. 감전을 끌고가다가 우리딜러들 감전맞고 사망, 피반끌고가다가 한마리가 홀딩이 안되서 피반켜져서 사망 등)

 

이런 판단은 경험을 통해서 채워나가야 하며, 개폭부두 유저와의 꾸준한 의사소통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부두는 홀딩해서 잡던 것 마저 잡고 가고 싶은데, 법성은 끌고 다른 장소로 가고 싶은 경우 몹이 날뛸 확률이 높다.)

 

또 다른 법성의 역할을 살펴보자.

 

먼저 버릴 몹은 빠르게 끌고가서 버려주는 것도 법성의 역할. 이 부분 역시도 의사소통이 잘되어야 하겠지.

 

또한 딜러들이 죽거나 할때도 부두는 홀딩중이라 살려주기가 힘들기 때문에 법성이 아카라트를 켜고 살려주면 한결 수월하다.

 

혹여나 부두가 죽었을 시는 눈방으로 최대한 메즈를 이어주면서 딜러진을 보호해준다.

 

그리고 위에 말한것처럼 제피리아 효과를 통해 번개를 막아주는 것도 역할의 하나가 될 듯하다.

 

다음으로 보스전시에는 개폭부두가 혼자서 홀딩을 하고 있기 때문에 버프 유지에 최대한 신경을 쓰도록 노력하며

 

보스가 나오는 잠시간의 타이밍동안 빠른 기동력을 이용해서 신단을 찾아주는 것도 좋은 플레이가 되겠다.

 

아 그리고 초보 법성들이 자주하는 실수가 있는데

 

 군마질주를 사용시 끌고올 몹앞에 걸어가서 군마질주를 사용하고 끌어야 하는데

 

마음이 급해서 미리 군마질주를 누르고 가는 거;

 

이렇게 되면 홀딩되있는 몹을 끌고 앞으로 뛰어나가 버린다;; 주의 하도록 하자.

 

그리고 부두옆에서 성전사 본인까지 메즈에 집중하시는 분이 있는데

 

이건 뭐 나쁜건 아니겠지만 옆에서 죽창맨이 죽창 신나게 던지는데도 그거 안끌고 오고

 

부두옆에서 눈방연타하시는 분들이 많더라... 이렇게 되면 부두 바로 눕는다;

 

항상 원거리 몹은 군마질주 1순위로 끌고와줘야한다. 주의하자.

 

이 다음부터는 자기 하기나름이겠지뭐.

 

아 그리고 이런 일반적인 법성 말고도 롤랜드를 사용하는 방가법성이나 휩쓸기 법성 같은 다른 법성들이 있는데

 

그건 나도 아직 해보질 못해서 다음에 기회가 되면 공략하도록 하겠다.

 

---------------------------------------------------------------------------------------

 

+)추가

 

제가 간단하게 디아블로나 게임관련 소통할 수 있는 작은 커뮤니티 하나를 만들었습니다.

 

블로그는 너무 일방통행적인 느낌이 강한지라

 

이 커뮤니티를 통해서 여러분들끼리도 소통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소는

 

http://nassjz.dothome.co.kr/

 

 이며

 

차차 발전시켜나갈 계획입니다.

 

오셔서 어떤 글이라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