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시즌10 AP샤코(칼바람, 서폿) 특성과 아이템 공략

리그오브레전드 서포터 샤코

최근 샤코를 서폿으로 기용하는 사례가 있어 직접 플레이 해보았다. 나름 쏠쏠한 재미와 함께 승률도 나쁘지 않아서 노말에서 연습하다가 랭겜에서도 몇 번 플레이를 해보았는데 원딜의 거부 반응만 이겨낼 수 있다면 괜찮은 결과가 나왔다. 그래서 오늘은 서폿 샤코의 특성과 아이템을 공략해보도록 하겠다. 물론 칼바람에서의 꿀잼을 위해서도 사용가능한 트리이다.

 

서포터 샤코(칼바람용 AP샤코) 공략

서폿 샤코 같은 경우도 취향에 따라 유성, 빙결, 수확 샤코로 나눌 수 있고 보통은 유성 샤코가 가장 많이 활용 된다.

 

1. 서포터 신비로운 유성 샤코

서폿샤코가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트리로써 강력한 딜링을 가지고 있고 라인전에서도 강력하다.  팀 내 모자란 딜을 보충해줄 수 있으며 아이템이 받쳐준다면 어느정도 캐리력도 가지고 있는 특성이다.

 

공통 룬 선택사항

 

1) 깨달음 vs 절대집중

쿨감을 가져가냐 한방을 강력하게 넣느냐 차이로 취향껏 고르도록 하자

 

2) 외상 vs 우주적 통찰력

역시나 쿨감을 가져가냐 아니면 빠르게 템을 뽑아서 스노우볼을 굴리냐 차이가 되겠다.

 

3) 공격(적응형 능력치+9) vs 공격(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위와 마찬가지

 

2. 서포터 빙결 강화 샤코

빙결 강화를 이용한 유틸성을 살려주는 특성이다. 마법공학 GLP-800을 필수로 사용하며 딜링 능력은 다른 특성에 비해 모자라지만 대신 이니시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룬 선택 사항

 

1) 비스킷 배달 vs 외상

라인 유지력을 가져가느냐 템을 빨리 뽑아서 스노우볼을 굴리느냐 차이가 되겠다. 라인전이 많이 힘들어보인다면 비스킷 배달, 아니라면 외상이 좋을 것 같다.

 

2) 지배 vs 마법

데미지를 올리느냐 재사용 대기시간을 끌어올리느냐 차이가 되겠다.

 

3) 공격(적응형 능력치+9) vs 공격(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쿨감vs데미지

 

3. 서포터 어둠의 수확 샤코

딸피처리 능력과 함께 수확 스택을 통한 후반 기대치가 큰 특성으로 이속부분에서도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전투가 많이 일어나거나 로밍이 많이 필요한 상황에서 스택 쌓기가 좋아 효과적인 특성이다.

 

정리

유성: 제일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특성으로 딜이 강력하며 캐리력이 높아 딜이 모자라는 조합에서 골라주면 좋다.

빙결 강화: 유틸성이 좋고 GLP와의 연계를 통해 이니시가 가능한 큰 장점이 있다. 딜은 충분한데 이니시가 없다거나 할 경우 골라주면 좋다.

수확: 로밍을 다니기 좋은 특성으로 전투가 많이 일어날 것 같은 게임에서는 스택쌓기가 좋아 기대치가 높다.

 

4. 소환사 주문

1) 점멸

샤코의 기동력에 날개를 달아주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플래시의 경우 대다수가 채용하는 편이지만 디시브를 이용한 생존에 자신이 있는 유저들은 탈진점화나 텔점화 같은 주문을 들기도 한다.

 

2) 점화

샤코의 공격력을 한층 올려주는 필수 스펠. 투시브와 함께 사용했을 때 효과 만점이다.

 

3) 탈진

생존에 자신이 있다고 했을 때 점멸대신 탈진을 들어줄 수가 있으며 훨씬 더 공격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4) 순간이동

기동력이 좋은 샤코의 운영능력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스펠이다.

 

 

5. 아이템 트리

주문도둑의 검을 선템으로 시작한다.

 

1) 극딜 트리

유성 특성과 잘 어울리는 트리로 선메아리로 딜과 마나 쿨감을 동시에 올려주면서 리안드리까지 올려서 박스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메아리가 빨리 나올수록 캐리력이 높아지며 잘 풀리면 원딜이나 물몸서폿들의 경우 박스만 밟아도 집에 가야될 정도로 만들어줄 수 있다.

 

2) 유틸 트리

빙결 강화와 잘 어울리는 트리로 마법공학 GLP-800을 선템으로 구매하고 추가로 쌍둥이그림자까지 구매해준다. 이니시와 로밍력이 좋아지기 때문에 합이 잘맞는 사람이 있다면 효율이 더욱 좋아진다.

 

3) 추가

메자이는 말할 필요없이 너무 잘풀렸을때, 모렐로는 우리팀에 치감이 필요할 때, 밴시는 적 AP가 강력할 때, 보이드는 마방이 높은 적들을 상대할 때 구매해주면 되겠다.(사진에는 실수로 모렐로가 두 개다)

 

4) 신발

기동력 신발의 경우는 교전이 자주일어나고 로밍을 자주 다닐 수 있을 때, 아이오니아의 경우 쿨감이 모자랄 때, 마관신은 정석적으로 운영할 때, 닌탑과 헤르메스는 각각의 데미지가 너무 아플 때 가주면 되겠다.

 

6. 스킬 빌드

스킬 빌드의 경우 박스(W)를 선마하는 경우와 단검(E)를 선마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적 서폿이 근접이거나 박스를 잘 밟아줄 경우는 박스 선마가 효과적이며, 적이 둘다 원거리라거나 박스를 잘 안 밟아주고 렌즈를 빨리 사올 경우에는 E선마를 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7. 간단한 운영 가이드

1) 시작 시

박스를 이용해 인베 방지나 정글러에게 하드리쉬를 해주는 방법이 있고, 봇 라인전을 위해 봇 쪽 부쉬에 박스를 설치해두고 이득보는 방법이 있다.

 

2) 라인전

박스를 이용해 부쉬를 장악하도록 하고, 정글러가 올만한 동선에 박스를 하나 씩 깔아주도록 하자. 적이 렌즈를 빨리 사온다던지 박스를 잘 피한다고 하면 E선마를 한뒤 박스로 동선을 한정시키고 견제 위주의 플레이를 하도록 하자.

 

3) 후반

박스를 활용한 시야 장악 및 분신을 활용하여 한타에서 혼란을 줄 수 있도록 하며 잘 컸을 경우 물몸 챔프들을 한타 전에 최대한 피를 빼주도록 하자. 또한 AD템으로 스왑하여 타워링을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겠다.

 

8. 마치며

샤코 서폿을 셀렉할 때 원딜들의 극렬한 반대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다. 멘탈관리를 잘 할수 있도록 하며 우리편에게도 어떤식으로 플레이 할건지 가이드를 주는 것이 좋다.

 

 

+) 정글 샤코 공략, 샤코 정글링 시 칼날부리와 레드 동시에 먹는 방법

https://nassjz.tistory.com/232

 

[LOL]2020 시즌 10 정글 샤코 공략(룬, 아이템)

2020년이 되고 새 시즌이 시작되어 한 두 판 심심풀이로 한다는 것이 샤코에 꽂혀서 샤코만 계속하고 있다. 벌써 샤코만 20판 가까이했는데 배치가 끝나고 티어가 올라가면서 승률이 점점 떨어지는 중이다. 샤코..

nassjz.tistory.com

https://nassjz.tistory.com/236

 

[LOL]시즌 10 샤코 칼날부리와 레드 동시에 먹는 노하우

시즌 10 샤코 칼날부리와 레드 동시에 먹으면서 스타트하기 지난번 정글 샤코 공략에 이어서 정글러 중에 샤코만이 가능한 칼날부리와 레드를 동시에 먹는 정글링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샤코 실제 정..

nassjz.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