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2020 시즌 10 정글 샤코 공략(룬, 아이템)

 

2020년이 되고 새 시즌이 시작되어 한 두 판 심심풀이로 한다는 것이 샤코에 꽂혀서 샤코만 계속하고 있다.

 

벌써 샤코만 20판 가까이했는데 배치가 끝나고 티어가 올라가면서 승률이 점점 떨어지는 중이다.

샤코의 묘미는 게임 승패를 떠나서 내가 좀 더 재밌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정글 샤코의 경우 크게 감전, 수확, 칼날비 3가지의 특성으로 나눌 수 있다.

1. 정글 감전 샤코

감전 룬은 짧은 시간 내 폭딜을 넣을 수 있는 룬으로 샤코와 무난하게 잘 어울릴 수 있는 룬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편 조합상 초반에 샤코가 라이너들에게 힘을 많이 실어주어야 할 경우에 쓰면 좋다고 생각한다.

 

선택 특성(이하 특성 동일)

1) 비열한 한 방 vs 돌발 일격

비열한 한 방의 경우 cc기가 걸린 챔피언에게 추가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특성으로 우리 편 조합 자체가 cc가 많다면 괜찮을 것 같고, 돌발 일격의 경우 샤코의 디시브 스킬과 잘 어울리는 특성으로 둘 중 본인이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면 되겠다. 나는 돌발 일격이 더 쓸 상황이 많이 나오는 것 같아서 돌발 일격을 선호하는 편이다.

 

2) 좀비 와드 vs 시야 수집

좀비 와드의 경우는 일단 시야 싸움에 도움이 되는 특성이라 맵 밝히는 것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추천을 드리며 또한 적 편에 갱킹각이 잘 안 나오는 챔프들이 많을 경우에도 시야 수집보다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 시야 수집 특성의 경우는 갱킹을 많이 성공시킬수록 좋아지는 특성으로 공격적인 성향의 유저들에게는 잘 맞을 것 같다.

 

3) 끈질긴 사냥꾼

대다수의 유저들이 특별한 변동 없이 끈질긴 사냥꾼 특성을 이용 중이다.

 

4) 보조 빌드

보조 빌드의 경우는 정밀이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되며 아니라면 본인의 취향껏 쓰도록 하자.

 

 

2. 정글 어둠의 수확 샤코

딸피 처리에 효과적이고 성장 기대치가 있는 룬이라고 할 수 있겠다.

킬 캐치에 자신이 있는 유저라거나 우리 라이너들의 픽이 강력하여 상대방을 찍어 누를 수 있는 상황일 때 좋다고 생각한다.

3. 정글 칼날비 샤코

최근에 내가 가장 선호하는 빌드로 공속 기반의 샤코와 잘 어울리는 특성이라고 생각한다.

 

감전 특성과 비교한다고 했을 때 한 순간에 꽂아 넣는 딜은 감전이 더 강력하며, 지속 타격이 가능한 경우라면 칼날비가 더 강력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내 생각에는 도주와 카이팅이 능한 챔피언들을 상대하기에는 감전의 순간적인 딜이 더 좋은 것 같고 지속 타격이 가능한 적이라면 칼날비가 더 효율적인 딜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정리

감전: 순간 폭딜 가능. 지속 딜은 떨어지나 도주기 좋은 적들을 상대하기 좋음

수확: 딸피 처리에 좋음. 후반 기대치가 있으며 킬이 많이 나오는(특히 우리 라이너들 픽이 강력한) 게임에서 좋음

칼날비: 감전보다 순간 딜은 떨어지나 접근만 가능하다면 지속 딜링은 더 좋음. 평타 기반 샤코에 잘 어울리며 생존기가 없는 적에게 유용

 

 

4. 소환사 주문

1) 강타: 정글러라면 당연히 필수인 스펠

2) 점화: 초반 샤코의 갱킹에 더욱더 힘을 실어주는 스펠. 다른 정글러들이 못 내는 킬각까지도 가능하게 해 줌.

3) 점멸: 기본적으로도 좋은 샤코의 생존력을 더욱 증가시켜주는 스펠. 후반에 디시브로 원딜 톡 치고 궁 쓰고 점멸로 빠져나오는 등의 플레이가 가능.

 

강타는 고정이며 점화와 점멸의 취사선택 사항인데 초반이 중요한 샤코의 특성상 점화를 선호하는 편이다.

5. 아이템트리

1) 시작 아이템

단일 몹=마체테, 다수=부적이라는 각자 장점이 있으나 부적이 피와 마나 수급에 안정적이라 선호

-구슬-티아멧을 빨리 살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정글링을 더 타이트하게 돌아야 함.

-물약-정글링을 더 안정적으로 돌 수 있고, 교전 시 물약을 먹고 싸우는 것도 효과적.

 

 

2) 정글템

스타일에 따라 정글템을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부적 이후 티아멧과 같은 공템을 구입하는 경우도 있음. 선택사항

-추적자의 검(파란 강타)-도망치는 적을 잡을 때 효과적

-척후병의 사브르(빨간 강타)-맞다이 시 효과적. 카정을 많이 다닐 경우 좋음.

-업그레이드는 마법 부여: 용사

 

3) 신발

-기동력의 장화: 값이 싸서 빨리 뽑을 수 있으며 무한 갱이 필요할 때 좋음

-광전사의 장화: 공속 기반의 샤코와 잘 맞는 신발. 몸빵에 부담이 없을 때는 가주면 됨.

-닌자의 신발: 적이 올 AD이고 AD딜러가 많이 아플 때

-헤르메스의 신발: AP메이지가 잘 컸고 CC가 강력할 때

 

4) 코어 아이템

코어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올려주면 되겠다. 여기 적지 않은 가엔, 수은, 밤의 끝자락 등의 공수를 겸할 수 있는 템은 필요시 가주도록 하자.

-티아맷: 정글 돌 때도 꼭 필요한 아이템이고 갱킹시도 폭딜을 넣어주기 좋은 템이다. 후반에 스플릿 할 때 샤코의 부족한 라인 푸쉬력을 올려줄 수 있는 필수템. 꼭 사도록 하자.

-드락사르의 황혼검: 디시브가 있는 샤코의 순간 딜 능력을 더욱 올려줄 수 있는 아이템.

-요우무의 유령검: 안그래도 사기인 샤코의 기동력을 한 수더 올려준다.

-그림자 검: 준수한 공격 옵션에 시야 싸움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이템

-핏빛 칼날: 1:1에 매우 유용한 아이템으로 스플릿 시 매우 효율적.

-유령 무희: 샤코에게 꼭 필요한 공속과 함께 생존력을 올려줄 수 있는 아이템.

 

5) 템트리 예시

 

 

6. 스킬 빌드

1렙 W로 정글링을 시작하고 E-Q-W순으로 선마

7. 간단한 운영가이드

정글링

정버프에 봇 리쉬 받는다고 가정했을 때

아래팀-레드에 박스 2개 칼날부리 쪽에 박스 1개로 스타트(칼날부리에 박스 3개 깔고 레드는 리쉬로 먹는 방법도 있음)

위팀-블루에 박스 2개 두꺼비 쪽에 박스 1개로 스타트

 

갱킹 시 스킬

디시브로 진입-적 도주 경로에 박스 깔고 뒤통수 가격-E나 점화로 마무리

 

후반

도주가 좋고 1:1에서도 강력한 면모를 보이는 샤코의 특성상 스플릿 운영을 추천하며 한 타를 한다면 박스 설계나 궁 활용이 중요하다.

 

 

8. 마치며

현재 OP.GG통계상으로 봤을 때도 샤코는 2티어에 위치하고 있으며 51.52%라는 높은 승률을 가진 챔프이다.

고로 이번 시즌 한 번 파볼 만한 챔프라는 소리.

치고 빠지는 스타일에 자신이 있는 유저라면 연습해보도록 하자.

 

+) 추가 샤코정글링할 때 칼날부리와 레드 동시에 먹는 방법

https://nassjz.tistory.com/236

 

[LOL]시즌 10 샤코 칼날부리와 레드 동시에 먹는 노하우

시즌 10 샤코 칼날부리와 레드 동시에 먹으면서 스타트하기 지난번 정글 샤코 공략에 이어서 정글러 중에 샤코만이 가능한 칼날부리와 레드를 동시에 먹는 정글링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샤코 실제 정..

nassjz.tistory.com

+) 시즌10 AP샤코(칼바람, 서폿) 공략

https://nassjz.tistory.com/233

 

[LOL]시즌10 AP샤코(칼바람, 서폿) 특성과 아이템 공략

리그오브레전드 서포터 샤코 최근 샤코를 서폿으로 기용하는 사례가 있어 직접 플레이 해보았다. 나름 쏠쏠한 재미와 함께 승률도 나쁘지 않아서 노말에서 연습하다가 랭겜에서도 몇 번 플레이를 해보았는데 원딜..

nassjz.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