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수익내기] CPC와 애드센스, 애드센스 수익 올리기

블로그로 수익내기 두번째 편.

오늘 이야기 할 것은 블로그 수익의 가장 기본이 되는 CPC로 수익내는 법에 관한 이야기이다.

CPC광고는 저번에 설명한 것처럼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수익을 주는 시스템으로

처음에는 수익이 작지만 대체적으로 방문자수에 비례하여 수익이 증가하기 때문에

내가 블로그를 키워 나갈수록 탄탄한 수익을 보장해주는 광고이다.

 

그러면 CPC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애드센스

 

2. 애드포스트

 

3. 그 외

 

사실 CPC 모델로 수익을 주는 사이트들을 찾아보면 엄청나게 숫자가 많을 것이다.

하지만 저렇게 세가지로 분류한 이유는 애드센스와 애드포스트를 제외하고는 큰 수익을 얻기가 힘들기 때문에.

물론 그 외의 곳에서도 큰 수익을 내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그건 자신만의 노하우로 인해 특수케이스가 된 것이므로 배제하고 이야기 하겠다.

 

일단 오늘의 중점이 될 애드센스를 뒤로하고

먼저 애드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애드포스트는 네이버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달수가 없어서

대안책으로 네이버에서 직접 만든 시스템인데

(물론 기술적으로 애드센스를 달수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에서 나름 경쟁사라고 생각해서 못달게 하겠지.)

애드센스에 비하면 수익이 많이 부족한편이다.

아무래도 광고주 수가 구글에 비해서는 많이 딸리겠지...

그렇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 할 수 있다는 장점하나로 그나마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나정도의 방문자수를 가지고 애드포스트 수익을 낸다면 정말 쥐꼬리만할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어쩔 수 없으니 그냥 부착하도록 하자.

 

가입조건은 최소 2개월의 운영기간과 충분한 컨텐츠가 조건이다.

(네이버는 일단 방문자수가 한국에서는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CPC말고도 돈벌수 있는 것이 많은편이니

네이버에서 하지말아야지 하는 생각은 하지말자.)

 

 

다음으로 애드센스

사실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하고는 애드센스를 떼놓고 수익을 이야기 할 수가 없다.

그만큼 탄탄하고 수익률이 좋은 곳이 없기 때문에.

어떤 회사가 구글보다 더 많은 광고주를 모을수 있겠나 ㅋㅋ

거기다가 부지기수로 망하는 광고대행사들 사이에서 탄탄함으로 말하면 구글은 군계일학이다.

그러니까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없는 블로그를 제외하고는 수익을 원한다면 꼭 사용할 수 있도록하자.

 

애드센스의 장점을 살펴보면 제일 먼저 타 CPC에 비해서 단가가 높다는 점이다. 역시나 위에서 말한 이유 때문에.

그리고 애드센스의 경우는 블로그를 제외하고도 자신의 사이트 등에 부착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유튜브와도 연동하여 자신이 만든 영상에도 광고를 달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의 광고 수익을 낼 수 있다.

인터넷 방송국인 아프리카tv의 BJ들도 자신의 영상을 유튜브에 올린뒤 인지도 상승효과와 함께 애드센스로도 큰 수익을 낸다고 들었다.

(달에 몇천을 유튜브로만 버는 BJ도 있다고 한다.)

 

또 다른 애드센스의 장점으로 작성자가 쓴 글의 경향에 맞춰서 비슷한 내용의 광고를 보여 준다는 것.

(사실 이 부분은 광고 설정의 동기식과 비동기식 때문에 좀 애매한데,

최근에 많이 쓰는 비동기식의 경우는 정확히는 맞춰주지 못하는것 같고

전혀 다른 내용의 광고를 띄워줄때도 있지만 어느정도는 유사한 광고를 보여주는 듯 하다.)

 

이런 점 때문에 최적화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과 비슷하게 주제가 확실히 정해져있는 블로그는 수익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내 블로그가 여행글 중심블로그라면 여행관련 애드센스가 많이 뜰것이고

또한 여행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들어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광고 타겟팅이 잘 되어서 아무래도 막무가내 광고가 뜨는것 보다는 수익이 증가하겠지?

 

그러면 이제 애드센스 수익을 어떻게 하면 늘릴 수 있는지를 알아보자.

(애드센스 광고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시간이 난다면 따로 포스팅하던지 하겠다.

일단은 검색하면 많이 나오니까 다른 블로그를 참조 부탁한다.)

 

먼저 해야될 것으로 주제 설정.

이것은 사실 단가가 높은 키워드 설정과도 일맥상통하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블로그 주제인 음식(맛집), 게임, 음악 등은

지금에 와서 하기는 아주 힘든 주제에다가 수익에도 거리가 있는 주제이다.

왜냐고?

일단 너무 많아서 우리가 새롭게 시작해서 치고들어갈 자리가 부족하다.

언제 키워서 언제 상위노출시키고 언제 방문자수 끌어모으고;;

물론 그 안에서도 레어한 소재가 있다면야 상관없겠지만 현실적으로는 힘들다.

 

그리고 이와 동시에 키워드 자체 단가가 낮은편이다.

이게 무슨말인고하니

애드센스 광고는 광고종류마다 단가가 다 다른데

키워드에 따라 광고내용이 바뀌는 애드센스의 특성상

광고단가가 낮은 키워드로 글을쓰면 수익이 줄어 들 수 밖에없다.

앞서말한 게임광고는 클릭당 단가가 낮은편에 속하는 키워드이다.

(생각해보자 스마트폰 게임 광고를 한다고 했을 때, 1명이 클릭 후 다운 받았다고 쳐도

회사의 수익은 몇천원 밖에 안된다.

그런데 자동차 광고를 했는데 1명이 클릭 후에 구매한다면?

사실 좋은 비유라고는 말 못하겠는데, 이해를 돕기위해 극단적으로 설명하였다.)

 

그러면 어떤 광고가 단가가 높을까?

나도 정확한 키워드 한자한자 까지는 알지 못하지만

기본적으로 많이 알려진 키워드

대출, 금융, 보험, 건강 등의 키워드가 단가가 높다고 알려져있다.

이 카테고리를 파고 들어서 자신만의 키워드를 찾아낸다면?

수익은 쭉쭉 증가하겠지.

 

그러면 이것 말고 다른 수익성 높은 주제들은 없는가?

물론 있다.

앞서 말한 단가높은 키워드와 방향성을 다르게 접근해서

박리다매식의 클릭률이 높은 키워드를 찾는 것이다.

다시 말해 단가는 좀 낮아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를 찾는 것.

그러면 앞에서 말한 맛집이나 게임 같은 경우도 가능하지 않나?하는 질문이 또 나올수도있는데

다시 또 대답하지만 경쟁이 너무 치열해서 내가 낄 자리가 없다.

그러니 클릭률이 높으면서도 내가 들어갈 자리가 있는 키워드를 잘 찾아야한다.

 

그러면 어떤게 있을까

(나의 기준으로 쓴것임.)

 

1. 실시간 검색어(연예, 스포츠 등등)

이건 확실히 조회수는 보장 된다. 그런데 초보가 하면 저품질로 직행하기 아주 좋기 때문에 고민해볼 문제.

그리고 하루종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어야 하기때문에 시간도 많아야하고 감도 좋아야한다.

 

2. IT 제품들(스마트폰, 태블릿 류)

이것도 사실 경쟁자가 많고 유행을 타는 부분도 있어서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지만,

남들보다 약간만 빠르게 좋은글을 써낸다면 효자종목이 될 수 있다.

 

3. 유틸리티 프로그램

어떻게 보면 위의 항목과 비슷한 부분.

애드센스와 매치가 잘되는 장점도 있음

 

4. 교육 관련 및 생활정보들

약간 광범위한 부분인데 그냥 묶었다.

이런 종류의 키워드들은 주류쪽은 엄청 포화되어 있지만

분야가 넓기 때문에 잘 찾으면 좋은 키워드들을 많이 찾을 수 있다.

 

결론은 단가와 클릭률을 잘 조율하라는 것.

거기에 필요한 건 역시나 좋은 키워드와 글솜씨가 되겠고.

 

그리고 이런 컨텐츠 선정외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부분이

광고의 위치라 할 수 있는데 다음글에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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