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쓴 티스토리 블로그 글 잘 노출되고 있을까?
- 정보/블로그
- 2018. 4. 10. 00:30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다른 부분에 있어서는 만족하지만, 검색유입에 대해서는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아쉬울 때가 많다. 그 이유인즉슨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는 비율이 아주 높은데,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네이버에서 순위가 밀리거나 노출이 늦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글을 쓰고나서 시간이 날 때마다 지속적으로 확인을 해주는 편이다. 그런데 일일이 검색해서 확인하려고 하니 이게 쉽지 않은 일이었다. 그래서 발견한 것이 아래의 '웨어이즈포스트'이다.
티스토리 검색누락 확인-웨어이즈포스트
whereispost-> http://whereispost.com/
사이트에 접속한 뒤 Search란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Check를 눌려주면 위 화면처럼 자신의 글 목록이 보이고 검색이 되는 글은 ON으로 뜨고, 검색이 되지 않는 글은 OFF로 뜬다.(RSS공개를 해야 검색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간단하게 자신의 글들이 노출이 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시간이 충분히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네이버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그 때 할 수 있는 방안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다.
글 수집 요청을 하자-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http://webmastertool.naver.com/
네이버 로그인을 해준다.
이후 첫 로그인이라면 아래처럼 자신의 블로그를 연동 사이트로 추가해준다.
아래 처럼 설명에 따라 사이트가 자신의 소유인지 확인하고 RSS등록을 해준다.(나처럼 지속적으로 수집요청을 할 경우에는 굳이 소유확인을 안해도 될 듯)
과정을 완료하면 아래 처럼 사이트가 등록이 된다.
일반적으로는 여기까지만 해줘도 수집이 더 원활하게 된다.하지만 나의 경우는 조금 더 확실히하기위해 내가 직접 페이지 수집 신청을 한다.
위의 자신의 사이트 주소를 클릭
그렇게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요청->페이지 수집을 누르고-> 자신이 수집하고 싶은 블로그 글 주소를 입력 후 확인을 눌려준다.
그렇게 하면 아래처럼 자신의 블로그 글이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이 된다.
사실 불필요한 작업이란 생각이 들 때가 있지만,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도 아닌지라 글을 쓸 때마다 해주는 편이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꼭 알아두고 사용해 보도록 하자.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