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순위와 수수료를 알아보자
- 부자되기/코인
- 2018. 2. 13. 01:26
최근 막혔던 코인 거래소들이 다시 신규를 받기 시작하면서 새롭게 가상화폐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하나 둘씩 생겨나고 있다.
오늘은 국내 상위 가상화폐 거래소 5개의 간단비교와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코인네스트)
아래는 코인힐스에서 본 가상화폐 거래량 순위
업비트(Upbit)가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중에는 제일 많은 거래량이 발생하고 있으며 빗썸(Bithumb)이 간발의 차로 뒤따르고 있다.
다음으로는 아래서 두 번째 보이는 코인원(Coinone)거래소. 신생 거래소인데도 제법 거래량이 있다.
그리고 다음으로 코빗(Korbit)과 코인네스트(Coinnest). 코빗 같은 경우는 선발주자인데도 불구하고 최근 하락세이다.
순서대로 하나씩 알아보자
1. 업비트(Upbit)
현재 국내 최고의 거래소이다. 후발주자로 출발했으나 편리한 모바일 지원과 함께 110여개의 다양한 메이저+알트코인들이 거래가 가능해서 1위로 등극하였다.
1위인 만큼 누구나 접근하기 좋으나, 한번씩 서버가 폭주해서 맛이가면 주문이 체결도 안되고 취소도 안되는 사태가 생겨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수수료는 이더리움 마켓을 제외하고는 0.05%로 동일하며 출금시 출금수수료가 1,000원이 부과된다.
2. 빗썸(Bithumb)
한 때 국내 1위 거래소였지만, 업비트의 등장과 함께 뒤로 밀려났다.
비트코인(BTC), 비트코인 캐시(BCH), 비트코인 골드(BTG), 대시(DASH), 이오스(EOS), 이더리움 클래식(ETC), 이더리움(ETH), 라이트코인(LTC), 퀀텀(QTUM), 모네로(XMR), 리플(XRP), 제트캐시(ZEC)
위의 12가지 코인이 거래가 가능하다.
알트코인이 없다는 부분에서 아쉬울 수도 있지만, 메이저 코인들로 꽉꽉 채워져 있기 때문에 안정성 있는 코인 거래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역시나 거대 거래소인 만큼 고질적인 랙 문제가 있어 종종 손해를 볼 때가 있다.
수수료는 기본 0.15%에다가 출금 수수료 1,000원이 붙는데 빗썸같은 경우는 아래의 우수고객 전용 쿠폰 시스템이 있어서 거래대금이 큰 분이라던가 단타로 누적거래액이 엄청난 분들의 경우는 추가적으로 혜택 보기가 좋다.
3. 코인원(Coinone)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곳이다. 꽤나 늦게 출발했지만 신규 유입 특수로 재미를 쏠쏠하게 보았다. 차트가 보기 좋다는 평이 많으며, 거대 거래소들에 비해서 쾌적해서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다.
비트코인(BTC), 비트코인 캐시(BCH), 비트코인 골드(BTG), 이더리움 클래식(ETC), 이더리움(ETH), 아이오타(IOTA), 라이트코인(LTC), 퀀텀(QTUM), 리플(XRP)
위의 9가지 코인이 거래가 가능하며 빗썸처럼 메이저 코인을 위주로 취급한다. 특이 사항은 유일하게 아이오타(IOTA)거래가 가능한 곳이다. 평소 아이오타에 관심있었던 분이라면 코인원에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수수료는 기본 0.1%에다가 레벨에 따라 차등적으로 부과하고 있는데, 역시나 거래대금이 크거나 회전률이 높은 단타족이라면 쏠쏠해보인다.
출금 수수료는 동일하게 1,000원
4. 코빗(Korbit)
예전에는 순위권을 다투던 가상화폐 거래소였으나, 다른 곳에 비해 불편한 인터페이스와 적은 코인 종류 덕에 하향세이다.
비트코인(BTC), 비트코인 캐시(BCH), 비트코인 골드(BTG), 이더리움 클래식(ETC), 이더리움(ETH), 리플(XRP)
위 6개의 최고 메이저 코인들만 거래가 가능하다.(다른 코인들도 거래가 가능한데, 불편하고 수수료도 많이 잡아먹는다)
코빗은 수수료가 30일간의 총 거래액에 따라 차등으로 부과되는 시스템이 있는데, 거래대금에 따라서 암호화폐 거래소 중 최저의 수수료를 부과하므로 나는 메이저코인들로만 거래하겠다 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할 만 하다.
출금 수수료는 역시나 1,000원
5. 코인네스트(Coinnest)
32가지 종류의 코인들이 거래가 가능한데, 다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는 잘 취급하지 않는 독특한 코인들이 있는게 장점이다. 단점으로는 거래량이 다른 곳에 비해서 아주 작은편이라 단타 거래는 힘들며 변동성이 떨어진다. 나는 좀 특별한 코인들을 거래해보겠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린다.
수수료는 0.1%로 통일이며, 원화 출금수수료는 1,000원으로 다른 거래소와 동일하다.
이상 위 5개 거래소의 수수료를 다시 한번 비교해보면
최하 등급 기준으로는
업비트: 0.05%
빗썸: 0.15%
코인원: 0.1%
코빗: 0.08%/0.2%(Maker-지정가/Taker-시장가)
코인네스트: 0.1%
최상 등급 기준으로는
업비트: 0.05%(동일)
빗썸: 0.01%(쿠폰 사용 시)
코인원: 0%/0.02%(Maker/Taker)
코빗: 0%/0.01%(Maker/Taker)
코인네스트: 0.1%
코인네스트가 모든 구간 0.1%의 수수료라서 수수료적인 메리트는 가장 부족하기 때문에 메이저 코인 위주로 거래를 하실 분들 보다는 특별한 알트 코인을 위주로 거래하실 분들에게 추천드리며, 업비트의 경우 모든 구간 0.05%의 수수료로 소액 투자자들에게는 가장 추천드릴만 하다.
또한 빗썸과 코빗, 코인원의 경우도 수수료를 낮출 수 있는 차등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거래대금이 많은 편이라던지, 회전률로 승부하는 단타매매를 한다던지 하는 분들은 시작할 만 하다.
자기에게 맞는 거래소에서 시작해서 성공적인 가상화폐 투자하시기를 기도드리며 마치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