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의 TV관련 QnA 모음

오늘은 평소에 TV에 관해 많이 듣는 질문에 대해 풀어보도록 하겠다.

 

1) OLED랑 UHD는 뭐가 달라요?

이건 질문 자체가 잘못 되었다.

OLED는 TV구동방식을 말하는 것이고 UHD는 TV 화질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니 제대로 비교하려면 OLED vs LED를 비교해야하는 것이 맞고

UHD(Ultra HD) vs FHD(Full HD)를 비교하는 것이 맞다.

 

1-2) OLED vs LED

둘은 구동방식 자체가 다르다.

LED TV의 경우는 뒤의 LED 광원을 이용해서 빛을 내서 화면을 표시하는 방식이고

OLED의 경우는 스스로 발광하는 소자를 이용해서 화면을 표시하는 방식인데

현재 상용화된 기술중에는 가장 진보된 기술이라고 할 수 있겠다.

 

1-3) 그래서 OLED TV의 장점은?

기술적인 부분을 배제하고 일반 구매자들이 실제로 느낄 수 있는 장점은

1) 백라이트가 없어 LED TV보다 얇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초슬림한 디자인이 가능하다.

2) 픽셀 하나하나가 자체발광하며 색을 표현하기 때문에 백라이트에서 빛이 나와서 컬러필터를 거쳐 색을 표현하는 LED TV보다 훨씬 더 자연색감에 가깝게 색감이 표현된다. 또한 블랙컬러를 표현할 때도 LED TV의 경우는 백라이트 때문에 완벽한 블랙표현이 되지 않지만 OLED의 경우 아예 빛을 꺼버리기 때문에 완벽한 블랙컬러를 표현 할 수가 있다.

->이런 블랙컬러 표현력 때문에 영화보기에는 최고의 TV라고 할 수 있겠다. 영화같은 경우에는 어두운 색감의 표현이 많고 몰입감을 위해 불을 꺼놓고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3) 빠른 반응속도와 넓은 시야각

4) 추가적으로 휘어지게 하기도 좋음

 

아래 사진은 OLED TV(좌측) vs LED TV(우측)

 

단점

1) 비싼 가격...

2) 수명문제(번인)

가격이야 프리미엄 제품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부분.

번인현상은 같은 화면이 계속되어 나올 때 해당화면이 TV에 잔상으로 남아 있는 현상을 말한다.

최근에는 이런 번인현상을 방지하는 기술들(LG OLED TV의 픽셀 리프레셔나 픽셀 이동 기능 등)이 계속해서 보완되고 있는데 아직 100%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다.그래서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의 경우는 아직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이다.(게임의 경우는 스코어나 게이지바가 고정되어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 거기다가 짧게 하면 상관없지만 고가의 TV를 구매할 정도의 유저라면 하드하게 하는 유저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1-4) UHD vs FHD

화소(픽셀)수의 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HD급은 약 100만 화소(1366x768)
FullHD급은 약 200만 화소(1920x1080)
UltraHD급은 약 800만 화소(3840 x 2160)를 가지고 있다.

대략 UHD가 풀HD보다 4배 더 선명한 화면을 보여준다.

(같은 공간안에 점 숫자가 더 많아서 표현을 더 세밀하게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1-5) 그러면 SUHD(Super Ultra HD)는 뭐지?

SUHD는 UHD와 해상도 수(약 800만 화소)는 같은 제품이지만 색감을 더 풍부하게 살려준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삼성 TV의 경우 2016년형 모델 중에서는 KS 라인업이 SUHD라인업이며 LED TV의 백라이트 앞에 퀀텀닷 필름을 붙여서 색감을 살려준 제품이다. 2017년에는 아예 QLED라고 이름을 달고 나왔다.(물론 진정한 의미의 QLED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LG TV의 경우 6800번대 이상의 라인업(구모델의 경우는 경계가 모호하다)이 Super 울트라 HD 라인업이며, 삼성과 비슷하게 나노 스펙트럼이라는 기술을 통해서 색감을 더 풍부하게 살려준다. 2017년에는 추가적으로 나노셀이라는 기술이 UJ7800(=UJ7860) 이상급 모델에 적용되었다.

(나노스펙트럼과 나노셀의 차이는 나노스펙트럼이 표현할 수 있는 색의 가지수를 늘려준다고 생각하면, 나노셀은 색의 정확성을 올려준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 LG OLED vs Samsung QLED

사실 기술력만 따졌을 때는 OLED가 더 앞선 기술이기 때문에 OLED의 손을 들어줄 수 있겠다. 허나 올레드의 경우는 많이 개선되었다고는 하나 수명(번인)문제가 마음에 걸려서 실제 구매를 생각했을 때는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다. 성능적으로 볼 때도 암부 표현(Black) 능력은 확실히 올레드가 우세이지만, 밝은 컬러 표현의 경우는 QLED도 만만치 않다.

그래도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나는 뽑기도 자신있고 최고의 화질을 원한다 or 나는 영화매니아다! 하는분들에게는 OLED(올레드)를 좀 더 추천할만하며 나는 번인이 걱정되고 게임도 많이 할 것 같은데... 하는 분들은 QLED를 한번 고려해보도록 하자. 결국 최종 선택은 본인 몫이다

 

 

2) UHD TV를 사면 집에서도 좋은 화질로 TV를 볼 수 있는가?

일단 UHD 화질의 컨텐츠를 구해서 보면 기존(FHD나 HD)TV 보다 훨씬 좋은 화면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최근 지상파 UHD방송이 시작했기 때문에 UHD방송이 나오는 지역이라면 안테나를 구해서 UHD급 화질로 몇몇 지원하는 방송들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케이블 TV를 보시는 분의 경우는 UHD 셋톱박스로 교체한다면 각 유선회사에서 지원하는 UHD 채널을 고화질로 볼 수 있다.

 

그럼 일반 방송은?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UHD TV에는 업스케일링이란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이게 뭐냐하니 저급 화질의 영상을 UHD급으로 개선해서 볼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인데 이런 기능 덕분에 아무래도 기존 FHD나 HD보다는 좋은 화질로 볼 수 있다.

(물론 진짜 UHD급 영상보다 떨어지는건 어쩔수 없어서 FHD 영상을 매장에서 보던 화면처럼은 볼 수 없다.)

 

2-1) 그러면 굳이 UHD TV를 살 이유가 있나 지금?

49인치 이하의 TV의 경우는 FHD급 제품으로 사도 무방하다. 화면이 그리 크지 않으니 화질차도 많이 나지않으며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 그러나 55인치 이상 대형인치 TV를 구매한다고 했을 때 최근들어서는 FHD급 제품을 구하는 게 더 힘들며 가격차이도 얼마 나지 않는다. 그래서 그냥 UHD급으로 사는 것이 낫다.

 

 

3) 적정한 TV 사이즈

사실 최근 들어서 적정 TV 사이즈라는 건 딱히 정하기가 힘들다.

판매가 제일 많이 되는 제품들은 55~65인치 사이즈의 제품들이긴 한데 20평대 초반의 집에서도 65인치 TV를 구매해가기도 하고 40~50평대에서도 55인치로 만족하며 보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물론 시청거리상 평균적으로 20평대는 55인치를 많이 구매해가고 30평 이상에서는 65인치 이상 급을 많이 구매한다)

내 기준에서는 TV는 거거익선이라 시청거리가 너무 가깝지만 않다면 가격에 제한선을 두고 무조건 큰 TV를 추천한다.(작은 TV사서 후회하는 사람은 많이 봤지만, 큰 TV 사서 불평하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 오히려 얼마안가서 더 큰 TV를 찾는다)

예전 같은 경우는 사실 집에 비해 TV가 너무 크다는 것은 핑계고 가격이 비싸서 못사는 케이스가 많았다. 그런데 최근의 경우는 70인치 제품도 가격대가 저렴한 제품들이 많이 나오니 잘 골라보도록 하자.

 

 

4) 대기업 TV vs 중소기업 TV

최근들어 가격적인 메리트 때문에 중소기업 TV를 구매하는 사람들도 많다.

주변에서도 많이들 물어보곤 하는데 나는 딱 한마디로 대답해준다.

"가격에 만족하고 살거면 쓸만하다"

왜냐하니 화질차이가 아예 없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패널이 똑같다고는 하지만 패널 하나가 모든 것을 결정하지는 않는다. 실제로 같이 틀어놓고 비교해보면 떨어지는 것이 느껴진다. 그런데 사실 못 볼 정도로 차이가 나지는 않기 때문에 가격에 만족하면 쓸만하다고 하는 것이다.

삼성, LG에 비해서 떨어진다는 거지 엄청 하급 제품이다 이런건 아니기 때문에.

(중소기업 TV도 좋지만 삼성, LG TV는 더 좋다 이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 물론 인지도 있는 중소 브랜드에 한해서)

스마트 기능 이런 건 따로 언급하지 않겠다. 필요하면 그냥 대기업 TV 사면된다.

 

4-1) 해외직구 TV는?

최근 대형 TV의 경우는 해외직구를 하는 사람들이 엄청 많다. 제품은 차이가 없는데 가격도 훨씬 저렴하고 국내에서 AS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허나 허위매물이나 배송 부분 때문에 어느정도 리스크도 가지고 있어서 자신없다면 피하도록 하자.

배송비, 관세, 추가 설치비용을 잘 따져보도록하며 배송 중 파손시 어떻게 처리해주는지를 꼭 알아보고 구매하도록 하자.(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불량품이 올 경우 엄청 골치 아파진다.)

 

더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아요도 부탁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